본문 바로가기
재테크 정보

코픽스(COFIX)금리와 주담대 이자

by 리치그랜마 2022. 11. 21.

의식주, 그중에서도 우리가 사는 공간은 '없음' 항목을 선택할 수 없는 필수재입니다. 내 집을 매매하던지, 전월세로 임대계약을 맺던지, 고시원 단기월세 등등 어김없이 머무를 곳이 필요하죠. 이런 부동산을 매매, 임대할 때 주택담보대출이나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게 되는데요. 돈을 빌릴 때 중요한 금리! 특히 변동금리형 대출에 영향을 미치는 코픽스(COFIX)를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

 

코픽스(COFIX)란?

코픽스는 Cost of Funds Index, COFIX로 은행연합회가 총 8개의 정보제공은행들의 자금조달금리를 가중 평균하여 산출한 '자금조달비용지수'를 뜻합니다. 시중은행(신한, 우리, SC제일, 하나, 국민, 한국시티)과 특수은행(농협, 중소기업)이 고객에게 대출을 해줄 때 은행들이 자본을 조달하는 비용을 반영한 금리인 거죠. 은행은 코픽스 기준금리에 각종 업무비용, 신용등급, 리스크프리미엄 등으로 책정한 가산금리더해 대출금리를 산정합니다. 그래서 대출을 받을때 코픽스 금리를 동일해도 가산금리를 은행별로 다른 겁니다.

 

은행연합회-코픽스-금리
은행연합회 코픽스 금리

 

 

2022년 11월 15일 은행연합회가 공시한 10월 신규 취급액 기준 코픽스 금리는 연 3.98%로 집계됐습니다. 코픽스가 공시되기 시작한 2010년 이후 최고 수치라고 합니다. 한국은행 금통위 기준금리가 인상 결정 나면 시중은행들이 수신금리를 인상해 조달 비용이 증가합니다. 따라서 코픽스와 대출금리 상승도 피할 수 없게 되죠. 특히 코픽스는 변동형 주택담보대출과 전세자금대출, 신용대출의 준거 금리로 활용됩니다. 감당할 수 있는 수준 이상의 대출을 받았다면, 지금처럼 금리 상승기가 버티기 힘든 이유도 코픽스 금리와 관련 있는 것입니다.

 

 

 

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 & 잔액기준 코픽스

코픽스면 코픽스지 신규취급액은 뭐고 잔액기준은 뭘까요? 코픽스는 '잔액 기준, 신규취급액 기준, 단기' 이렇게 3가지로 나누어집니다. 산출하는 계산식은 복잡하니 간단히 개념만 정리해드리겠습니다. 

 

1) 신규취급액 기준 : 은행이 매달 새롭게 조달한 자금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, 시장금리 변동분이 빠르게 반영됩니다. 즉, 금리가 점점 떨어지는 금리 하락기에 유리한 코픽스입니다.

 

2) 잔액 기준 : 은행이 보유한 잔액 전체를 기준으로 산출합니다. 금리 변화를 느리게 반영해서, 금리 상승기에 유리합니다.

 

3) 단기 : 신규취급액보다 더 기간을 줄여서 해당 주에 새로 취급한 금액만을 대상으로 하는 코픽스입니다.

 

 

코픽스는 전국 은행연합회 홈페이지(https://portal.kfb.or.kr/fingoods/cofix.php)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잔액 기준 및 신규취급액 기준 COFIX는 매월 15일(공휴일인 경우 다음 영업일) 오후 3시 이후, 단기 COFIX는 매주 세 번째 영업일 오후 3시 이후에 공시됩니다.

 

 

 

변동금리형 대출은 언제 받아야 할까?

2022년 마지막 한국은행 기준금리 발표일11월 24일 이번 주 목요일입니다. 현재 미국 기준금리도 4.00%이니, 다음 코픽스 공시일인 2022년 12월 15일 목요일에 코픽스 금리도 상승할 것으로 예측됩니다.

 

 

주택담보대출이나 전세자금대출을 받아야 하는 분들이라면, 새로운 코픽스가 적용되는 12월 16일 이전에 은행을 방문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.

댓글